본문 바로가기

배당 투자 필수 어플 2개 추천 : 저도 이 2개만 씁니다(도미노, 더리치)

맹고얌 2024. 9. 16.

썸네일 이미지

요즘 금리가 내려간다는 애기가 들리면서 배당 투자에 관심있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매 월 받는 배당금이 얼마인지 알고 계시나요? 아니면 아직도 엑셀로 힘들게 정리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이런 고민이나 걱정 없이 1초만에 내가 받는 배당금을 관리하고 배당 포트폴리오를 볼 수 있는 어플 2개를 소개하겠습니다! 이 어플 2가지는 배당 투자자에게 필수니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더리치 - 배당금 포트폴리오 이걸로 끝!

더리치는 내 증권 계좌의 배당 포트폴리오를 보여주는 어플이에요. 전체 포트폴리오를 볼 수 있고 증권 계좌별로 나눠서 볼 수도 있어서 배당 투자 포트폴리오 관리에 엄청 유용한 어플입니다.

더리치 포트폴리오 구성 화면
더리치-내 자산 화면

 

더리치 어플에서 내 자산 탭을 누르면 화면처럼 자산 포트폴리오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남은 생활비를 투자하는 계좌 화면을 갖고 왔는데요. 자신이 투자하는 자산의 비중, 배당 포트폴리오를 한 눈에 볼수 있어요. 저도 원래는 엑셀에 따로 정리하고 있지만 핸드폰으로 이동중에 보고 싶을 때에는 이게 더 편하더라고요.

 

특히 배당 포트폴리오는 다른 어플들에서 지원이 잘 안되는 부분이 있는데 더리치에서는 원형 그래프와 막대 그래프로 한눈에 볼수 있어서 편합니다. 내가 어디에 많이 투자하고 있고 배당금이 어떤 주식에서 많이 지급되는지 바로 알 수 있죠. 투자 비중을 조절하기에도 편하고요.

 

동기화를 하면 실시간으로 계좌 현황을 볼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예상 배당금을 보여주는 탭만 있고 실제로 받은 배당금을 보여주는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거에요. 더리치는 과거 배당 기록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내가 실제로 받은 배당금이 얼마인지는 알 수 없어요. 내가 현재 갖고 있는 주식 수를 기준으로 예상 배당금을 보여줍니다.

 

이번 달이 9월인데 그 전에 받은 실제 배당금이 아니라 현재 주식 수를 기준으로 한 배당금으로 표시되어 있어요. 이 부분이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이만큼 포트폴리오와 배당금에 대해 자세하게 보여주는 어플이 없어서 배당 투자자에게 필수 어플이라고 할 수 있어요.

 

 

 

도미노 - 내 주식 기록 관리 종결 어플

 

도미노 어플은 저도 최근에 알게 되어서 사용하기 시작했는데요. 사용한지 3달 정도 된 것 같습니다. 저는 이 어플을 쓰고 나서 여태 제가 매수, 매도했던 모든 주식 기록을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각 연도별로 모든 계좌의 수익과 손실을 계산해주는데 월별로 볼수도 있어서 제 거래 이력을 쉽게 확인할 수 있었어요.

도미노 어플 배당금 분석 화면
도미노 어플 분석 화면

 

제 거래 이력을 다 볼 수 있으니 작년에 얼마나 손해를 봤는지 알기 편하더라고요. 제 목표 수익률이 연 10%인데 작년에 고배당 주식을 잘못 사서 손해를 많이 봤거든요. 손해본 만큼 회복하려면 올해 얼마나 수익을 내야 하는지 과거 기록을 보고 정말 쉽게 계산 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과거에 받았던 배당금 내역도 다 확인이 가능합니다.

 

화면을 보면 제가 1년 동안 받은 배당금 내역이 나오는데요. 더리치랑 다르게 과거 배당금 내역을 지원하다 보니 제가 1년 동안 실제로 받은 배당금이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투자금에 대한 배당률도 기록 되기도 하고요. 그리고 세금을 제외한 배당금 내역도 제공해서 실제로 제가 얼마나 받았는지 알 수 있었어요.

 

엑셀로 관리를 하게 되면 내가 일일히 배당금이 들어올 때마다 입력해야 하지만 도미노는 계좌와 바로 연동이 되니까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단점은 주식 분할이나 병합을 하면 과거 주식 수익이 제대로 기록이 되지 않더라고요. 병합된 주가를 기준으로 기록해서 매수 매도 내역에 차이가 있는 주식들이 좀 있었습니다. 저는 엔비디아가 그랬는데요. 엔비디아가 얼마전에 주식 분할을 했는데 분할된 주식 가격을 기준으로 제 매도 내역이 기록되어 있더라고요. 그래서 엄청 손해를 보고 판 걸로 기록 되어 있어서 이건 수정이 필요할 것 같았습니다.

 

그래도 증권사별로 확인해야 하는 주식 거래 기록을 어플 하나로 관리할 수 있다는게 큰 장점인 것 같아요. 솔직히 증권사 어플은 너무 UI가 어려워서 내가 원하는 메뉴를 찾는 것 자체가 쉽지 않잖아요? 도미노는 UI가 쉬워서 바로 찾아서 볼 수 있습니다.

 

 

 

 

배당금 관리 이젠 쉽게 하자

오늘은 배당 투자자에게 필수적인 어플 2가지인 도미노와 더리치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실제로 써보면 생각보다 유용한 기능들이 훨씬 더 많으니 한번 사용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앞으로도 이 2개를 사용할 예정이에요. 물론 자세하고 정확하게 기록하기 위해서는 엑셀이 나을 수도 있겠죠.

 

하지만 간단하게 확인하거나 이동 중에 볼 때에는 어플만큼 편한게 없는 건 사실이에요. 저도 구글 시트로 제 주식 내역을 관리하지만 핸드폰으로 보기에는 불편하더라고요. 배당 관리하기 좋은 어플로 모두 편한 투자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